검색엔진에 내 글을 노출시키고 싶고, 좀 더 양질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.
먼저,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를 검색해보면 "이야기하다"라고 나와있습니다. 그리고 그 뒤에 좀 더 중요한 내용이 있어요.
그건 바로 "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"라는 말인데요.
이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오늘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와 참고 공식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.
이 글을 읽으신다면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는 영역을 얻어 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
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것은?
아주 짧은 여담을 통해 이해력을 높여보도록 하겠습니다.
저는 시를 전공했는데, 처음 시를 배울 때 선생님께서 가장 강조했던 것 중에 하나가 있어요. 그것은 바로,
"첫 문장에 펀치라인을 줘야 한다."
마찬가지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는 건 첫 문장에 반할이 담겨 있습니다. 물론 검색을 한 후, 내 글을 클릭하기 위해서는 제목 설정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죠.
허나 클릭 이후로 내 페이지에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는 힘은 첫 문단 안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.
이는 곳, 페이지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의미이며, 내 페이지가 성장하는데 긍정적 도움이 될 수밖에 없어요. 뿐만 아니라 SEO(검색엔진최적화)에도 필요한 덕목 중에 하나입니다.
앞서 내용을 정리하자면 제목과 첫 문장을 짓는 것에 많은 고민과 집중을 해야한다는 것이에요.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공식이나 팁은 없을지 궁금하실 텐데요. 오늘은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짧게 해보고자 합니다.
제목 잘 짓는 방법?!
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나 책 등을 처음 볼 때, 제목이나 목차만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. 이는 곧 제목에 꽤 많은 고민과 열정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.
만약 제목에도 공식이 있다면 적용하시겠습니까?
여기서 말하는 공식은 사람들의 어그로(?)를 끌 수 있는 실시간 검색어나 유명 연예인을 언급하는 것이 아닙니다. 또한 SNS나 나 다른 매체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가지는 건 좋지만 이것도 공식에 해당되진 않습니다.
그리고 따져보면 결국 이 모든 걸 보는 건 사람이기 때문에 제목이 시원찮거나 작위적이면 어딜가든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없습니다.
제목에 대한 공식은 바로 숫자, 키워드, 약속, 형용사 입니다.
똑똑한 분들은 이미 눈치챘겠지만, 위 4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조합되어 나타나면 꽤 강력한 제목이 탄생할 수 있어요.
여기서 형용사를 검색해보면 명사를 재미있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.
쉽게 예를 들자면 내가 설정한 키워드를 다양하고 재미있게 꾸며주는 문장을 만들되, 그 문장 안에 숫자와 약속이 있으면 좋다는 말입니다.
너무 어렵나요? 쉽게 예를 들자면 "유튜브를 성공할 수 있는 3가지 방법공개"와 같은 맥락인 셈입니다.
다만 이 공식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.
너무 자주, 위와 같은 공식을 난발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. 내 모든 블로그에 위 공식을 덧입힌 제목이 있다고 상상해보세요. 사람은 적응의 동물인지라 같은 자극을 여러 번 받으면 흥미가 떨어지게 됩니다. 고로 적절히 중요하게 힘을 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죠.
글을 쓰다보니 이야기가 길어지게 되었습니다.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2번에 나눠 말씀드릴테니,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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